티스토리 뷰
간헐적 단식 방법 16:8 후기 커피 물 섭취 효과
간헐적 단식 방법 16:8 식단 그리고 거기에 따른 단식 후기 및 마지막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는 데 있어서 그동안 물과 커피는 섭취해도 되는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함께 이야기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단식하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 의문점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부분 속 시원하게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에 참 핫하게 방송에서 몇 번 나온 게 있습니다. 바로 간헐적 단식으로 인한 다이어트였죠. 그렇다면 정말 티브이에 나온 만큼 좋은지 테스트를 해보았고 그리고 주위에서 하는 이야기 등 다양하게 한번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는 이론적인 장점과 단점 등 몇 가지를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정보와 자료가 있는 사이트 등도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해놓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방송에서 이야기하는 간헐적 단식 방법 16:8을 먼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간헐적 단신을 함으로써 지방이 바뀌고 열을 생성하는 발열반응을 하고 지방을 연소해서 다이어트가 된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sbs에서 방송을 내보내서 화제가 되었죠.
잘 보시면 알겠지만 사람은 24시간 동안 생체리듬이 변화게 되는데요. 이 표를 보면서 언제 단신을 하고 언제 식사를 함으로써 유리한지를 파악해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것을 연구해서 가장 좋다고 알려진 간헐적 단식 방법 중 하나인 16:8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16시간의 공복을 지키고 나머지 8시간 동안 식사를 나누어서 하는 것을 뜻하죠. 그런다고 이 8시간 동안 폭식을 하라는 의미도 아니고 그렇다고 16시간 공복에 아무것도 섭취를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이 기본적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필요한 게 무엇의 있을까요? 그리고 그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또 무엇일까요? 바로 수분 물이겠죠.
간헐적 단식 방법 16:8 아무리 간헐적 단신을 하면서 공복을 지킨다고 하더라도 사람의 기본적인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이 물이 부족할 경우 특히나 다이어트 중에 수분이 부족하면 더 큰 부작용으로 다가올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헐적 단식은 보통 양을 줄이는 일반적인 다이어트와 크게 다릅니다. 즉 언제 먹고 언제 먹느냐가 중요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세계적으로도 간헐적 단식은 지금까지 나온 방법 중에서 단식의 분야에서 그중에서 장점만 따서 만들어진 방법 중에 하나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위에서 소개한 듯 백색지방을 갈색지방으로 변화시키면서 발열하여 다이어트한다는 의미입니다.
움직임이 현대인들은 확실이 적을 수밖에 없는데요. 그런 생활패턴을 잘 알기 때문에 바로 지방을 바꾸는 방법 중에 하나인 간헐적 단식 방법을 소개하고 퍼트리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간헐적 단식 방법은 16:8 이 아니더라도. 5:2 방법도 있기는 합니다. 즉 일주일에 5일은 16:8 방법을 지키고 나머지 이틀을 아무것도 먹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는 방법은 정말 힘들게 좀 하는 방법이죠.
간헐적 단식 방법 16:8 하는 방법 소개
16:8은 하루가 기준입니다. 하루가 24시간이기 때문에 이것을 나눈 기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단신뿐만 아니라 모든 일에 있어서 처음은 신체리듬이 안정되기까지 적응해야 하는데요. 아침은 먹고 4시간 후에 점심을 그리고 6시간 이후 보통 저녁을 먹는 경우가 태반일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 사람들은 8시간 안에 하루 3끼를 모두 먹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죠. 그래서 보통 2끼만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음식 없이 버티는 16시간이 적응되기까지는 엄청난 스트레스와 음식이 당기는 금단 증상을 맛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간헐적 단식으로 효과를 느낄 수 있는 기간 8주라고 보고 하고 있으며, 8주 동안 지속적인 단식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보통은 3-4kg 이상을 중일수 있고 중성지방도 상당히 낮춘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포기하지 않고 열심해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헐적 단식 중 커피는 섭취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리고 아까 물에 대해서는 이야기 잠깐 하였는데 물론 이 단식 중에는 커피를 어떻게 해야 할지가 있는데요. 쉽게 말씀드리자면 안됩니다. 물론 먹어도 된다. 안된다. 이렇게 갈리는 분들도 있지만, 어찌 되었든 커피 안에 있는 카페인은 사람을 각성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나의 몸의 반응을 내가 잘 못 느끼거나 헷갈릴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커피 중에 아메리카노는 15칼로리 정도이지만 라테와 같이 다른 거와 섞인 커피는 칼로리가 대폭 늘어나기 때문에 가볍게 아메리카노 한잔 정도라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 16:8 이 과연 좋은 점만 있을까?
사람은 수많은 성질과 기질이 있습니다. 그리고 타고난 신체적 특징부터 다양한 개성들이 존재하는데요. 말 그대로 이 단식 방법이 좋은 분들이 있는가 하면, 절대적으로 하면 안 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런 단식을 하면서 나타나는 것은 바로 어지러움증인데요 이것도 참고하셔야 합니다.
특히 빈혈이 있는 사람들은 조심해야겠지요. 그리고 영양이 부족한 탈모가 있는 분들도 좀 조심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들 같은 경우 초반에 생리 등과 같은 것이 불규칙해질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옵니다.
그리고 참고 아침형으로 단식하는 경우 과 저녁에 단식하는 효과는 개인적으로 다르다고 합니다. 물론 밤에 단식하는 게 훨씬 편하긴 하겠죠. 자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으니 말이죠.
개인적인 간헐적 단식 방법 16:8 후기
저는 방송을 본 이후에 해보았습니다. 물론 잠자는 시간을 공복에 포함시켰는데, 이 또한도 쉽지는 않습니다. 배가 너무 고파서 잠이 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적응하는 데까지는 일주일 이상이 걸렸던 거 같습니다. 일어나서 수없이 물을 먹고 오줌이 메려워 일어난 적이 많습니다.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6시쯤 일어나서 바로 출근을 하는데요. 그리고 점심시간이 1시까지 입니다. 그래서 저녁 9시부터 오후 1시까지는 안 먹고 버티기를 합니다. 하지만 직장이 먼 관계로 퇴근 후에 집에 오게 되면 실제로 먹을 수 있는 시간이 너무나 부족해서 급하게 먹는 습관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위에 부담이 많이 기더라고요. 그래서 결국 저는 조정을 하기로 했습니다. 16:8의 단식 방법이 아닌 바로 14:10으로 조정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물론 배고픔을 참는 것은 힘들지만 저의 일정에 따라서 바꾸어 보니 스트레스도 안 받고 나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잘 지켜지는 거 같았습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 16:8 해본 결과 한 달 이후 4킬로가 빠지는 쾌거를 보게 되었죠. 여러분들도 확실한 것은 무조건 나온 것이 정석적인 방법이 아니라 개인에 맞추어서 해야 한다는 것은 불변의 진리인 거 같습니다. 공부방법도 누구에게는 너무 좋은 방법이지만 나에게는 맞지 않는 방법이 있을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이것을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여러분들은 다이어트는 평생 해야 하고 가지고 가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정말 좋은 여러 가지 부분을 알고 지나 가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