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혈압 수치
오늘은 저혈압 수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보통은 고혈압 때문에 약도 드시고 그리고 여러 가지 합병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쓰는데요. 그것보다도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저혈압이고 언제든지 위협하게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정상범 주의 수치를 알고 있어야 하고 그 보다 떨어지는 저혈압 수치를 앎으로써 미리 대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저혈압 수치 알고 증상까지도 알아보자.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공식적으로 밝히는 고혈압과 저혈압 수치 기준입니다. 아래를 참고 해주 세요. 이러한 수치에 있어서 한번 넘었다고 저혈압이고 고혈압은 아닙니다. 몇번의 체크를 거치고 또한 거기에 맞추어서 생활패턴 식습관 등을 잠깐 바꾸어서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상범 주의 혈압 수치
[일반적으로 정상 혈압은 120/80(수축기/이완기) mmHg 이하로, 고혈압은 140/90mmHg 이상, 저혈압은 90/60mmHg 이하로 또는 수축기 혈압 (최고혈압)이 100mmHg보다 낮을 경우로 정의합니다. 일반적으로 “혈압이 있다”라고 할 때는 고혈압을 의미합니다. 저혈압 수치는 이제 본격적으로 알아볼께요.
정상 혈압인 120/80mm Hg는 수축기 혈압이 120mmHg 미만이면서 이완기 혈압이 80mmHg 미만일 때이며,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저혈압 수치 및 정상 혈압과 고혈압 사이에는 고혈압 전 단계가 존재합니다. 과거에는 이를 높은 정상으로 표시하기도 했는데, 최근에는 이미 정상 범위를 벗어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즉, 120/80mmHg 이상의 혈압을 가진 사람은 120/80mmHg 미만인 사람에 비해 합병증의 발생빈도가 높고, 향후 고혈압으로 진행할 위험성이 높아 혈압이 더 높아지기 전에 관리를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저혈압 수치는 우리는 보통 병이나 가족의 유전 그리고 몸 상태나 스트레스 운동 부족 흡연 과음 노화 등의 주변 환경 등 또한 맵고 짜게 먹는 식습관, 비만 등 여러 가지 환경요소에 따라 달라지는 혈압은 고혈압 수치 높더라도 저혈압 수치 낮더라도 뚜렷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 많아 혈압 질환은 솔 없는 살인자라고 합니다. 그럼 발생하는 증상 및 질병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정상혈압 범위 벗어난 경우에 발생하는 고혈압, 저혈압 질병들
-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경색 부정맥 협심증 등
- 저혈압: 심장근육질환 당뇨 다발성 경화증 심근염 심낭염 정맥 폐색 에디슨 병 등
특히 저혈압 수치 같은 경우에는 기립성 빈혈이나 어지럼증이 생기기도 하며 잦은 두통이 오기도 하고 혈액순환이 쉽게 잘 안 되어 손발이 쉽게 차가워 짐을 느끼기도 합니다. 내가 나이가 아직 많지 않더라도 가금 혈압을 젤 수 있는 장비들이 있다면 꼭 한 번씩 제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