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
우리는 대장내시경 건강검진을 주로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 형식적으로 갈 때가 많습니다. 피검사 소변검사 폐 사진 촬영 등등 그냥 너무나 형식적이지만 그래도 도움이 될만한 부분을 최소화시키죠. 그러나 가끔 위가 안 좋은 경우 위내시경 정도는 추가로 받습니다. 그러나 대장내시경의 경우는 안 받는 경우가 흔한데요. 그래서 대장내시경 전 방법들을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공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대장내시경의 경우는 구강으로 내시경을 넣어서 식도를 거쳐서 위로 들어가는 것이 아닌 항문을 통해서 대장으로 들어가서 확인을 해야합니다. 잠깐 여기서 우리가 왜 이제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을 알아야 하는지 알게 됩니다. 일단 대장에는 많은 숙변이나 찌꺼기 등으로 차 있을 텐데 그러면 내시경 카메라가 지나가기도 힘들뿐더러 정확히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약을 복용하는 겁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대장내시경 권유하는 경우는 장의 출혈이나 그리고 변비나 이어지는 설사 그리고 위의 밑으로 오는 통증 등이 있겠습니다. 그리고 통이나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은 더더욱 일찍이 이런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더블 어서 최근의 자신에게 있어 생기는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남다르거나 이상할 경우는 꼭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ct촬영 등에도 특히 이상이 안 보여도 증상이 있다면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참 그리고 이런 대장 내시경시 꼭 약을 복용함으로써 대장을 비워야 하는데 이 약을 먹는 것이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
일단 대장내시경을 언제 하는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즉 오전에 하는지 오후에 하는지도 말이죠. 그리고 방법은 오전에 하는 경우에 맞혀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약을 처방받게 되면 친절하게 나와있습니다. 즉 며칠 전부터 이런이런 음식을 먹으면 안 된다는 것이죠.
즉 대장에 들어가 며칠 전부터 먹지 말라는 음식들은 대장에서 제거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미리 먹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즉 특히나 색이 있는 음식들은 더더욱 그러합니다. 특히나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이라고 근사하게 말한 이유가 거의 관장약이라고 보기 때문인데 이는 우리 몸에 있는 대장의 모든 숙변과 찌꺼기를 제거하는 부분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깨끗하게 대장을 살피고 검사할 수 있게 하는 하나의 수단이겠죠. 즉 오후 10시 전부터 이제 약을 먹으면서 물 한 통을 다 먹어야 하는데요. 이 말은 변이 물과 함께 씻겨져 내려오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요즘은 약 타입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약이 매우 헛구역질 날정도였지만 요즘에는 그런 부작용 없이 먹기 편하게 점점 진화되고 있으니 개인적으로 여유가 되신다면, 음료수 병에 담긴 약으로 먹기 편한 것으로 주라고 하는 것이 신상에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약은 점차 간격을 줄이고 물은 정말 물이 질릴 정도로 마셔야 합니다. 그러면 정말 변인지 소변인지 모르게 나오게 되는 신기한 경험도 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세상에 이런 경험도 하다니 하고 전 느꼈습니다. 그리고 먹지도 못하고 계속 나오기만 하니 신기할 정도로 힘도 빠지고 기력도 없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힘내서 버티시고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대장내시경 같은 경우는 50세가 되시면 무조건 5년마다 한 번씩 검사받으면 좋다는 말도 있지만 실제로 가족력이 있거나 증상이 안 좋으신 분들은 더 당겨서 3년으로 간격을 줄이시면 좋습니다. 제 지인분께서는 60대 초반에 대장암 말기에 걸리셨는데 실제로 그 나이 때까지 한 번도 받지 않으셨다고 합니다. 정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시 말씀드리자면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이라고 할 것도 없고 진단받고 하기로 결정된다면 무조건 먹기 편한 제품으로 주시라고 결정하세요 그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정확한 방법이 중요하다고도 생각이 들지만 목적은 다 나오게 하는 목적이라 약과 물을 많이 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뭐 드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에 참고로 미리 피해야 하는 음식들만 잘 지켜주시면 원활하고 깔끔하게 아마 대장내시경 잘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즉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은 피해야 하는 음식들 예를 들어서 딸기, 미역, 그리고 씨가 있는 음식들 과일들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섬유질이 많은 것도 피해야 하고요, 대표적으로 참외, 수박, 김치, 해조류, 콩류, 버섯류는 피하고 잡곡이나 콩나물도 피하시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전날까지 좋게 드실 것은 흰 죽으로 마무리 지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흰 죽이나 빵 우유나 물만 섭취하시고 웬만하면 물만 드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당일 아침에는 물도 드시면 안 되기에 검사까지 입이 말라가고 힘이 없더라도 꼭 참기 바랍니다.
오늘 함께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과 대장내시경 받아야 하는 원인이나 간격 그리고 피해야 할 음식 등 다양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꼭 받아보시고 큰일 안 일어나셨으면 좋겠습니다.